게시판

보험팁

손해보험협회와 생명보험협회에서 소비자 보호 강화와 제정 및 개정에 따른 변경으로 올해 새롭게 바뀌는 보험제도에 대해서 발표하였습니다.

먼저 관련 법령 개정 및 제정에 따른 제도 변경에 해당되는 내용은 뺑소니 사고 부담금 신설로 지난 5월부터 뺑소니 사고 부담금이 새롭게 만들어졌는데 원래는 무면허 운전과 음주운전만 사고 부담을 보험사가 구성하였지만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 개정으로 뺑소니 운전도 사고 부담을 구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뺑소니 항목은 제29조를 개정해서 만들어지면서 뺑소니 사고 운전자에게 대물 사고를 내면 1건에 백만 원, 대인 사고는 3백만 원까지 구상할 수 있기 때문에 뺑소니 사고 운전자가 대물사고와 대인사고를 같이 내면 4백만 원까지 구상을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소비자 보호 강화에 해당되는 내용은 자동차보험 공동인수 대상 확대인데 고위험 운전자도 사고위험을 나눠서 종합보험에 계약할 수 있게 만든 것이 자동차보험 공동인수 제도입니다.

본래 대물배상책임과 대인배상책임 말고도 자차 담보 및 자손 담보에 가입해서 운전자를 보호할 수 있지만 공동인수 게약 중 사고를 많이 내거나 고위험 계약자는 보복운전이나 무면허, 음주을 할 경우 인수를 할 수 없게 됩니다.